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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/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
싱브이 2024. 3. 4. 13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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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특징

- 추상화

- 캡슐화

- 상속

- 다형성

 

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 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
* 유연하고, 변경에 용이하다는 것은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.

 

 

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하여 역할과 구현으로 분리한다.

  • 역할 = 인터페이스
  •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
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하다.

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

  • 클라이언트는 인터페이스(역할)만 알면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→ 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 


 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
  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•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  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 

SRP 단일 책임 원칙

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
: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그러나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기 때문 즉,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
그래서 중요한 기준은 변경!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
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OCP 개방-폐쇄 원칙

Open/closed principle

: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
다형성을 활용 !!!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해야한다.

근데 다형성을 사용해도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는 상황도 있는데 그 역할을 spring은 대신 해준다!

 

 
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
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
: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 기능 보장을 말한다.

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 
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
: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
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사용자 클라이언트
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
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
: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 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
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
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
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!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
 

 

→ 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
 

 

근데 스프링은 DI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해준다. 개꿀!

 

 

 

 

 

 

참고 링크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D%95%B5%EC%8B%AC-%EC%9B%90%EB%A6%AC-%EA%B8%B0%EB%B3%B8%ED%8E%B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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